국민안전방송 안전한TV

너울성 파도에 따른 피해예방 및 행동요령

너울성 파도에 따른 피해예방 및 행동요령 동영상, 게시물 내용
  •  다운받기 마우스 오른쪽 클릭 '다른이름으로 대상[링크]저장'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복사하기
등록 :
2015-09-23 10:33:35
너울성 파도에 따른 피해예방 및 행동요령
국부적인 저기압이나 태풍 중심 등의 기상현상에 의해 해면이 상승하여 만들어지는 큰 물결 너울성 파도.
대체로 잔잔한 파도로 다가오다가 방파제 등에 부딛히면서 그 위력이 수십배 커지게 되는데요. 주로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지만 특정 계절이나 시기에 관계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보통 파도라고 표현하는 파랑은 풍랑과 너울로 구분되는데요. 풍랑은 주로 바람에 의해 발생되고 파장이 짧고 모양이 가파르고 불규칙한 반면, 너울은 파장이 길며 완만하고 파형이 둥글고 규칙적입니다.

풍랑주의보·경보시에는 풍랑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관공서의 재난예보·경보를 청취합니다.
바닷가 인근의 낚시꾼, 야영객, 행락객 등은 파도에 휩쓸릴 위험이 있으므로 인근의 안전한 곳으로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바닷가 위험 축대 등 시설물은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에 철거해야 하며, 철거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근처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높은 파도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방파제, 방조제 주변에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닷가 인근의 주택 영업점에서는 발화성, 유독성 있는 위험한 가재도구를 이동시키고 신속한 대피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해안도로는 높은 파도로 인한 유실 등이 예상되므로 통행을 자제합니다.
피난 권유나 방송이 없을 시에도 위험을 느끼게 되면 스스로 대피해야 합니다.
항해 또는 조업 중인 어선은 인근 선박이나 어업무선협 등 관계기관에 연락하고 대피를 준비합니다.
풍랑주의보·경보 시에는 어망의 부설을 중지하고 철거작업을 진행합니다.
항 내 정박된 선박은 충돌, 침몰을 방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합니다.
소형 어선은 안전한 육지로 인양하고 단단하게 고정시킴으로써 피해를 예방합니다.

갑작스런 너울성 파도로 어민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산시설의 피해 예방을 위해 수산 증식·양식 시설을 고정하고 지지대로 보강하여 높은 파도와 강풍에 유실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또한 이동이 가능한 양식자재, 해상작업대 등은 사전에 안전한 장소로 이동 조치합니다.
항, 포구, 부두 및 어선에 적재된 어구는 육지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수산생물의 먹이량을 조절하고 평소보다 사육밀도를 낮춥니다.
양식 어류의 도피 방지를 위한 보호망을 보강 설치해 피해를 미리 예방합니다.

풍랑주의보·경보 시 항만시설의 피해예방 요령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파도에 휩쓸리지 않도록 각종 하역 장비별 피해 예방 활동을 시행합니다.
크레인 전도방지용 장비 등 안전장치를 사전에 꼼꼼하게 점검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항만 공사장의 공사용 장비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공사장 내의 사람은 안전지대로 대피합니다.
창고, 야적장, 조명시설, 급수시설 등을 단단히 고정시키거나 보강작업을 진행합니다.
컨테이너, 원목, 기타 적재화물 등은 풍랑 피해를 보지 않도록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거나 단단하게 결박합니다.
항만 공사 중인 현장은 피복석, 테트라포드 등 보강자재를 활용하여 보강작업을 진행합니다.

조용히 다가와 큰 피해를 남기고 가는 해안가의 불청객, 너울성 파도.
작은 관심과 철저한 대비만이 나와 내 이웃의 소중한 인명, 재산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안내배너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국민안전방송 안전한-TV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저작권 관련>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상업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채널에는 콘텐츠를 게시할 수 없습니다.

한줄 댓글(200)
댓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