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0:00  /  0:00
0:00
        [나레이션]
새로운 시작! 하나된 미래! 
2019년, 지금 대한민국은 평화와 번영의 시대로 가는 역사적 길목에 서 있습니다. 

[강민지 아나운서]
지난 66년 동안, 남과 북은 같은 민족이면서도 서로 첨예하게 갈등하고 대립하며 비극적인 분단의 세월을 지나왔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와 함께 시작된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우리는 벅찬 감동과 함께 새로운 평화의 시대라는 희망을 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올해 뜻 깊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나라를 되찾은 감격과 함께 국가주권과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문재인 대통령]
우리는 우리 스스로 평화를 만들어낼 역량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국민들의 역량과 자신감으로 3.1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안보의 소중함
[나레이션] 
조선 말기 한반도는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변 열강들에 의해 국가의 운명이 결정되는 비극을 겪어야 했습니다. 또 일제에 의한 강제 합병이라는 치욕 속에, 우리의 말과 글을 빼앗겼고, 국민의 삶과 문화는 처참히 훼손당했습니다. 
끈질긴 항거 끝에 해방을 맞이했지만, 한반도는 다시 비극적인 전쟁을 겪어야 했습니다. 전쟁 끝에, 우리는 38선 인근에 있는 작은 마을에 '널문리'라는 우리말 대신 '판문점'이라는 한자 이름을 붙여야 했습니다. 휴전 회담을 위해 내려오는 중공군이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비극적인 전쟁의 끝은 휴전과 분단으로 이어졌습니다. 

지중해 연안 요충지에 위치한 나라, 한때 '동방의 진주'라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나라 시리아는 벌써 8년째 내전으로 피 흘리고 있습니다. 그간 발생한 사망자 32만 명 중 민간인이 96,000명, 이 가운데 어린이가 18,000여 명에 이릅니다. 
강대국에 의한 식민지배의 역사와 미러 대리전 양상의 내전을 수년째 겪고 있다는 점에서, 시리아는 우리에게 강한 안보의 소중함을 일깨워 줍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나라로 손꼽히는 스위스. 작은 나라 스위스가 주변 강대국 사이에서 중립국 지위를 유지하면서도 선진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강력한 국방력과 안보태세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입니다. 
스위스는 지난 몇 백 년 동안 전쟁을 겪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주변국의 침략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동원훈련과 비상대비 시스템을 공고하게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안보 선진국의 모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위협
[나레이션] 
2019년,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시아의 정세는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주변국들로 인해 군사, 경제, 외교적 갈등이 심화되고, 신냉전 구도로 인해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중국은 시진핑 주석이 최초 해상사열을 통해 막강한 해군력을 과시하였으며, 러시아와 대규모 중,러 합동 훈련을 실시하여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였습니다. 핵무기의 다탄두화와 크루즈미사일 및 지대공 미사일을 추가 전력화 하고 있으며, 북부전구사령부에 신속대응군을 운용하여 유사시 언제든 한반도에 투입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본은 중국과 센카쿠 열도를 중심으로 영유권 및 자원분쟁을 벌이고 있으며, 최근 일명 '헬기 항모'로 불리는 최대 호위함 이즈모와 사자나미로 남중국해에서 연합 군사 훈련을 펼쳐 중국을 압박했습니다. 또한 독도에 대한 영토 주장과 일제 강제 징용 배상 및 위안부 문제 등으로 우리와도 지속적인 갈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미·러 간 중거리핵전력 조약 폐기 발표로 핵무기 위협이 증대되는 가운데 신형 핵미사일을 개발하여 위용을 과시하고, 러시아판 사드 성능개량 등 동북아지역에서 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한편, 북한은 건군절 열병식을 통해 핵·미사일 능력을 전 세계에 과시하였으며, 여전히 막대한 대량살상무기와 재래식 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북·미/남·북 정상 회담 등을 통해 비핵화의지를 보였으나, 협상이 진행되는 중에도 핵물질 추가 생산 및 동창리 미사일 기지 복구 정보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등 한반도의 정세는 여전히 불안정합니다. 

포괄안보 위협
[나레이션] 
외부에 의한 군사적 위협 외에도, 우리는 테러, 지진, 기후변화, 감염병 등 포괄적 안보위협에도 직면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를 위협하는 주요한 포괄안보 위협요소는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자연재난에 의한 위협입니다. 경주와 포항 지역의 큰 지진을 볼 때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국이 아님을 알 수 있으며, 최근 환태평양 불의고리에 위치한 대만과 필리핀의 강진은 지진의 공포를 되새기게 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천재지변에 의한 한파와 혹독한 여름 더위, 태풍·게릴라 폭우에 의한 댐 붕괴 등 재난재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로 인한 도심 무장테러의 증가도 안보를 위협하는 요소입니다. 2019년 2월 인도 카슈미르의 차량 자살폭탄 테러, 2019년 3월 뉴질랜드와 네델란드의 개인 총기 테러, 2019년 4월 스리랑카 성당과 호텔에 대한 폭탄 테러 등에 의해 수많은 민간인이 희생되고 있습니다. 무장테러뿐만 아니라, 국가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테러도 포괄안보에 중요한 위협요소로 주목됩니다.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는 또 다른 요소는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등에 의한 감염병입니다. 이처럼 국가 안위에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포괄안보 위협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 부분도 국가가 주도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 실장] 
한반도는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4대 열강들의 다양한 이해관계에 따라 우리의 역사와 운명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사소한 갈등으로도 비상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아울러 최근 사이버테러, 환경, 자연재해, 감영병 등 포괄적 안보위협이 확대되고 심각한 피해를 가져올 수 있어 관련된 연습과 훈련 등 정부와 국민의 철저한 비상대비가 요구됩니다.

2019 을지태극연습
[강민지 아나운서] 
1968년 1월 21일 청와대 기습사건을 계기로 시작된 을지연습은 올해로 51회를 맞게 되었습니다.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 정부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 및 동원업체까지 모두가 참여하는 것으로, 국가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남북관계 전환기의 평화체제 구축에 부응하고, 테러대규모 재난 등 포괄적 안보에 대한 중요성이 반영된 연습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나레이션] 
올해 정부 연습은 작년 한·미 연합 UFG연습 유예 결정에 따라 5월말에 한국군 단독 군사연습인 태극연습과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을지태극연습'으로 명칭을 변경해 시행합니다. 

기존 전시대비연습에 테러·재난 등 포괄적 안보 개념을 적용한 국가위기대응 연습을 추가하여 1·2부로 나누어 시행합니다. 1부 연습에는 범국가적 대형 복합재난 발생 시 대응절차 숙달을 위한 "국가위기대응연습"을, 2부에는 전시를 가정하여 국가 총력전 수행 능력을 검증하는 "전시대비연습"을 시행합니다.

1부 국가위기대응연습은 대규모 지진으로 인하여 정보통신 마비, 고속철도 이탈, 방사능 누출, 댐 붕괴,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가 연쇄적으로 발생해 전국적인 안보위기로 확산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중앙 및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사고수습본부 등을 구성해 국가차원의 상황조치 연습을 실시합니다.

2부 전시대비연습은 정부 충무계획을 점검하고, 비상사태시 대응능력을 숙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지도발을 비롯해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공무원 비상소집, 전시 직제 편성, 정부기관소산/이동, 전시 창설기구훈련과 적 침투에 대비한 국가중요시설 방호 및 테러 대비 훈련 등을 실시하고, 민방위 대피소 찾기, 심폐 소생술 등 국민생활 밀착형 체험훈련도 발굴하여 시행합니다. 

[강민지 아나운서] 
한반도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우리 모두가 평화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염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평화로울 때 위기에 보다 잘 대응해야 한다는 것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의 유명한 병법서 '사마법'에는 유비무환의 태세를 역설한 말이 있습니다.
'천하수안 망전필위' 즉, 나라가 비록 평화로울지라도 전쟁을 잊으면 필히 위기가 닥친다는 옛 성현들의 지혜에서도 배울 수 있듯이 위기에 미리 대비하는 마음으로 한발 앞서 현실에 적합한 대처방안을 마련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을지태극연습은 국가안보 태세를 강화하며, 국가비상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회이자 수단입니다.
이번 연습이 성공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기관장들의 솔선수범과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가 필요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우리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튼튼한 안보입니다.

[일반시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군인]
튼튼한

[소방관]
안보가! 

[경찰/공무원]
뒷받침합니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