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0:00  /  0:00
0:00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매뉴얼. 생활속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노하우 대공개.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는 그날까지 우리 가족 안전백서가 함께합니다. 

찬바람이 싸늘하게 두 뺨을 스치면.
“아 너무너무 따뜻해요. 대박. 난로다. 난로”
“금방 따뜻해 지니까”
“가스비 절약 차원에서 쓰는 것 같은데요”
“간단하고 따뜻하던데요.”
추운 날씨에는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끊을 수 없는 전기 난방기기. 
최근 5년간 주거 시설시설에서 발생한 전기화재 중에는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았습니다. 날이 추워지면서 전기 난방 제품의 이용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그만큼  전기화재의 언니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전기장판, 온풍기, 난로 같은 전기 난방기기가 우리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올 2월에 발생한 마천동에서 주택 화재가 있었는데요. 할머니가 찜질팩을 사용하다가 오랫동안 사용을 하다 보니까 코드 연결부분에서 꺾임이라던가 눌림 현상이 반복되서 단락이 발생을 해서 이것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였습니다. “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 난방비를 절약하기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따뜻한 안식처를 만들어 주는 전기장판, 다른 것도 아닌 전기장반 종류에서 집중적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기장판은 절대로 접거나 구겨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접히게 되면 그 안에 있는 열선이 반단선 현상으로 인해 끊어져서 그 부분에서 화재가 발생 할 수 있고, 접힌 상태에서  위에다가 물건 올려 놓고 장시간 두면 또 화재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전기장판을 보관할 때는 접지말고 펴 두거나 말아서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온도조절기 연결부분 선이 엉켜있거나 먼지가 쌓이면 화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 난방기기를 사용하다 화재가 발생하는 또다른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과전류에 의한 화재가 가장 많습니다. 과전류는 요즘처럼 겨울철 같은 때는 난방 제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난방기구들을 사용하게되면 허용전류를 초과하게되고 이 초과된 허용전류가 열로 바뀌어서 화재의 원인으로 이어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동시에 한 콘센트에 많은 전기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기난방기기를 사용할 때에 과전류 사고가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보기 위해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멀티콘센트인데요. 허용전류가 10A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인위적으로 저희가 이렇게 과부하 상태를 만들어 놓은 실험입니다.”
살험을 위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멀티콘센트에 전기온풍기, 라디에이터, 전기장판을 연결해 난방기기 작동을 최대치로 조성했는데요. 과연 어떻게 될까요?
허용전류양이 10A를 넘어 약 17A까지 올라갔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로 지켜보니 유독 빨갛게 달아오른 부분이 보였습니다.
“전선 연결부위에서 전류량이 많이 흐르면서 열이 발생되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구요.”
전선 연결 부분과 묶여 있는 부분에 열이 집중 된 상태인데요. 계속 지켜보니 전선이 묶여 있는 부분에서 연기가 피어 올랐습니다. 점점 연기가 심해졌는데 괜찮은 걸까요?
갑자기 불꽃이 일어난 전선. 실제로 발생한 사고였다면 큰 화재로 번질 수도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는데요. 
“전원전선의 피복이 녹아서 전선끼리 서로 단락이 발생되어져서 스파크가 발생을 한 것입니다. “
스파크가 발생한 전선 부분은 피복이 녹아 벗겨지고 전선이 끊어졌습니다. 이런 과전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능한 한 허용전류치 이하로 사용하시고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하신다라고 하면 과전류방지 장치가 있는 멀티콘센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주변에서 스위치나 안전장치가 장착된 멀티콘센트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과전류방지 장치가 있는 콘센트에 앞선 실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전기난방기기을 연결하면 어떻게 될지 실험해봤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전원장치가 꺼진 멀티콘센트 .과전류 방지 장치가 달린 멀티콘센트는 화재 위험 없이 안전하게 전원이 차단되었습니다. 
만약 전기 난방기기를 사용 하다가 화재 사고가 났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화재가 나게 되면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전기 코드를 뽑고 그다음에 가정에 있는 물을 이용해서 소화를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 그러면 신속하게 대피를 하시고 119에 신고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