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0:00  /  0:00
0:00
        매년 발생하는 호우피해 해마다 되풀이되며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매년, 적게는 380억에서 많게는 1조9천억까지 어마어마한 피해액이 발생합니다.

호우란? 시간과 공간의 규모와 관계없이 많은 비가 연속적으로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짧은 시간 동안에 좁은 영역에 일정량 이상의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것을 집중호우라고 합니다. 호우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호우가 예상될 때에는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침수피해예방을 위해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응급 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을 미리 준비합니다. 대피 전에 수도와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차단기를 내려야 하며 주변 배수로를 정리해야 합니다.

도시지역에서는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침수가 예상되는 하천 주위 지역에는 주차를 하지 않고, 건물에는 차수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지하주택에 사는 주민은 대피해야 합니다.

농촌지역에서는 산사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대피장소를 미리 파악해 두고 대피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해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농경지의 침수에 대비합니다. 비닐하우스 등 농업 시설물을 미리 점검하고, 농기계나 가축 등은 피해예방을 위해 고지대의 안전한 장소로 옮겨야 합니다. 주택의 하수구와 집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합니다.

해안지역에서는 해안가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바닷가의 저지대 주민들은 침수로 인한 위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안전한곳으로 대피합니다. 물에 떠내려 갈 수 있는 어망, 어구 등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호우가 지나간 후에는 호우로 인해 파손된 상하수도나 유실된 도로로 인한고립지역이나 주민이 있다면 주민센터에 연락하거나 신고를 합니다. 침수된 집안은 가스가 차 있을 수 있으니 환기 후 들어가고 전기, 가스, 수도 시설은 침수로 인한 위험이 있으니 전문업체에 연락해 피해 복구 후 사용해야 합니다. 전염병의 위험성이 있으니, 식수는 그냥 마시지 않고 꼭 끓여 마시고, 외출에서 돌아온 후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