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N
S
열기








전체메뉴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소식


안전한TV 소개
우리 민족의 대명절 추석! 그러나 이러한 추석 때마다 발생하는 안타까운 안전 사고들이 있다고 합니다. 추석 때 일어나는 안전 사고는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지켜야 하는지 9월 3주 안전한TV 주간 학교안전통신문에서 알아보세요~더보기
영상대본

00:00 엄마와 딸, 딸. 이번 추석 때는 우리 집으로 가족들이 다 모인다고 하네? 할머니 집에 내려가는 게 아니고요? 고향 내려가는 길, 차가 많이 막힐 것 같아서 우리 집으로 온다고 하네? 근데 코로나때문에 다 모여도 돼요? 삼촌, 조카 열 명도 훌쩍 넘는데. 에이 가족끼리인데 뭐 어때. 00:31 방역당국 이번 추석 가족끼리 모이시나요? 안타깝지만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인원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가족 중 백신 접종 완료자가 네 명이 있다면 최대 여덟 명까지 모임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족 이용 시설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가정 내 모임만 허용됩니다. 00:51 엄마와 딸에휴 힘들지만 난 올해 추석도 영상통화로 대신하는게 좋겠어. 요양병원에 계신 외할머니는 또 못 뵙는 거야? 뵙고 싶은데. 01:04 방역당국 올해 추석의 경우 입원환자와 면회객이 모두 예방접종 완료자라면 접촉 면회가 허용됩니다. 이외의 경우에는 비접촉 면회가 가능하니 해당 시설에 문의를 바랍니다. 01:20 엄마와 딸 엄마 이제 전 부쳐야죠? 가스레인지랑 불판 꺼내놓을게요. 서랍장 열어봐 거기 있을 거야. 우와 이 정도 크기면 한 번에 다 부칠 수 있겠는데요? 01:43 방역당국 정말 큰일 날 뻔했어요. 명절에는 전을 한꺼번에 붙이기 위해 큰 불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스레인지보다 큰 거대 불판을 사용할 경우 복사열로 인해서 부탄 캔이 폭발할 수가 있어요. 또 불판에 알루미늄 호일을 감아 사용 것도 폭발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 하지 말아야 하고요. 다 쓴 부탄 캔도 절대 버너 근처에 두면 안 돼요. 명절에 집을 장기간 비울 경우 가스 벨브를 잠그는 것도 꼭 지켜주세요. 02:19 어, 엄마 딸 엄마 장보고 집에 들어가는 중인데 냉동실에 조기 있거든? 그거 좀 녹아야 되니까 꺼내놔 줘. 어? 조기. 어, 알겠어. 02:50 방역당국 상온에서 해동을 할 경우 세균이 증식할 수 있어요. 특히 냉동육류나 생선은 더욱 조심해야 하고요. 되도록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해동하는 것이 좋고 흐르는 물에 해동을 할 경우 네 시간 이내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03:05 엄마와 딸딸, 배고프지? 전이랑 뭐 좀 부쳐줄게. 어서 먹어라. 우와 진짜 맛있겠다. 진짜 배부르다. 엄마 더 주세요. 그렇게 한 번에 많이 먹으면 배탈 나겠다. 명절 음식은 기름기가 많아서 과식하면 배탈이 잘 나 알겠어요. 잔소리는. 그럼 먹다 남은 거 냉장고에 넣을게요. 04:04 방역당국 잠깐! 뜨거운 음식을 냉장고에 넣을 경우 냉장고 내부 온도가 올라가 다른 음식이 상할 수 있어요. 뜨거운 음식은 서늘한 곳에서 빠르게 식힌 후에 넣는 것이 좋아요. 04:19 엄마와 딸 집에만 있으니까 답답하다 집 앞 공원에서 산책하고 올까? 네 좋아요. 나가요. 얘 너 그렇게 입고 나가려고? 긴팔 갈아입어. 아직 낮에 더운데. 그냥 반팔 입을래요. 벌레 물릴 수도 있으니까 긴팔 입으래도. 04:42 방역당국 역시 우리 어머님이 현명하시군요. 풀밭에서 한 번이나 벌을 쏟을 수 있기 때문에 긴 옷이 좋습니다. 또 풀밭에서는 바로 앉지 마시고 꼭 돗자리를 깐 후에 앉아주세요. 민족의 대명절 추석입니다. 올해 추석도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잘 지켜야 할 것 같아요. 안전수칙 실천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추석 보내세요.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