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소식

안전한TV 소개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생존전문가 김종도가 알려주는 산에서 조난 당했을 때 대처법(2편)

2017-10-23 16:56:30.0

베테랑 생존전문가 김종도씨가 어디서도 공개하지 않은 특별한 생존 노하우를 안전한TV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등산하다 골절이 의심될 때 응급처치 하는 방법과 조난됐을 때 구조대가 올 때까지 버티는 방법...??
김종도씨가 터득한 생존 노하우를 함께 알아보세요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산행 중에 많이 발생될 수 있는 안전사고의 대표적인 것이 이제 낙상사고죠. 
보다시피 제가 지금 앉아있는 이 주변지역은 사실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런 상황들은 등산로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안전해 보이는 바위 같은 것들은 아주 위험하죠. 이렇게 보이는 나뭇잎들 같은 경우도 잘 못 밟으면 발목이 접질려지거나 골절사고로 이어질 수 있죠. 이런 곳을 지날 때는 항상 체중을 뒷쪽으로 뒷발쪽에 두시고 사이드 스텝 옆 걸음으로 한단계 한단계씩 체크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확인을 하고 안전하다는게 확인되면 다음 체중을 다시 옮겨주고 다시 앞발이 나가면서 충분히 지지점을 확인하고 난 후에 무게중심은 뒷발에 둔 상태에서 또 확인되면 또 옆걸음. 만일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이런식으로 보시다시피 돌을 잘못 밟아서 발목이 벌써 꺾여버리는 상황이되죠. 그러면 이제 우리가 정말 피하고 싶은 안전사고로 이어집니다. 이때 어떻게 주변에 있는 것을 이용해서 이 상황을 극복하는지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행히 산주변에 우리가 쓸수 있는 자연 재료가 있습니다. 부목으로 쓸 수 있는 이런 것들은 나뭇가지들은 아주 중요한 응급처지 도구가 될 수 있죠. 자. 만일 큰 가지를 적당히 부러뜨릴때는 이렇게 나무와 나무 사이에 가지를 집어 넣고요. 자 볼까요? 됐네요. 
저는 이 정도의 길이로 부목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산행에 기본적으로 이런것들은 챙겼으면 좋겠다는 것 하나가 방석 같은 거 휴대성도 좋고요. 이런것도 이용하면 좋습니다. 방석을 이용해서 뒷쪽으로 해서 묶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탄탄하게 고정을 하겠습니다. 바깥쪽 부목 댈 끈이 없을 수도 있겠죠. 옷을 찢어서 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신발 끈을 이용할 수 있지만, 신발 끈보다는 이 옷을 옷의 아랫쪽 보시면 면이 되게 두꺼운 부분이 있어요. 이런 부분은 사실 없어도 되는 부분이죠. 요런 것들을 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등산용 이런 나이프를 이용해서 아랫부분을 또 묶어보겠습니다. 위아래 한번이 아니고 묶을 수 있는 최대한 내 발목의 움직임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아주 튼튼한 부목 형태로 계속 매듭을 할 수 있으면 끈을 만들어서 해주면 좋습니다. 그럼 보시면 부목 완성되었습니다. 비록 제 옷은 약간 짧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기능적으로 큰 문제는 없죠. 하지만 보다시피 아주 안정되 있는 발목의 움직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자연재료와 현재 가지고 있는 옷 복장을 이용한 부목 응급처치를 완료했습니다. 
이것보다 더 좋은 것은 뭐가 있냐면 등산스틱을 이용하면 됩니다. 주변의 자연재료를 이용하지 않고도 부목을 만들수 있습니다. 등산스틱이 장점이 뭐냐면 말이죠. 길이를 내 마음대로 조절하여 만들 수 있어요. 무릎을 다치거나 무릎 이상의 골절상태가 발생했을때는 등산스틱을 이용해서 내가 원한 만큼 길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죠. 등산스틱 하나 정도는 등산 할때 챙기는 것은 좋다. 거추장스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고라는 것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거든요. 그때 여러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응급처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 발목을 다쳤을 때 부목하는 방법과 끈을 어떻게 조달 할 것인가. 또 어떤 식의 주변 재료를 이용해서 나무 가지 길이를 조절할것인가 보여드렸는데요. 이런 이상태에서 구조대가 올때까지 버티는 어떤 그런 생존 노하우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배낭이 어떻게 보면 체온손실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보온 장비로 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배낭을 이용해서 한번 보온조끼를 만드는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등판쪽은 등으로 가는 거고 앞쪽 주머니 뒤집은 밑판 쪽이 재봉선 따라서 배낭을 뜯어 줍니다. 자 그러면 머리가 들어갈 부분이 되겠구요. 그 다음 중요한 부분이 팔이 나와야 되는 부분인데요. 이 지점이 되겠는데요. 칼집을 내 보겠습니다. 자 이제 입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수 팩 같은 경우는 모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리로 체온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니까 방수 후드가 되는 거죠. 이 상태로 이제 구조대가 올 때까지 최대한 몸을 모은 상태에서 체온을 최소한 상태로 버티는 거죠.  
여러분들에게 조난 됐을 때 체온 유지하는 방법 몇가지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습니까? 여러분 사고를 당했을 때 너무 당활할 필요 없습니다. 반드시 대응할 벙법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장비라든가, 지금 보신 방법들을 기억해 두셨다가 구조대가 올때까지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사고를 당하면 현 위치를 벗어나지 말고 최대한 체온유지에 집중하면서 구조대가 올 때까지 잘 버티는 것이 조난당했을 때 생존할 중요한 원칙이 됩니다. 여러분들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