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소식

안전한TV 소개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프로그램명

노인학대의 개념과 신고방법

2017-03-03 14:56:15.0

노인학대의 개념과 신고방법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최노인] 아니, 이 친구 왜 계속 연락을 안 받아… 무슨 일 있나…?

[최노인] 자네, 집에 있나? 연락이 안 돼 걱정이 돼서 와 봤네…
[친구 노인] 어, 어서 오게, 내가 몸이 안 좋아서…. 
[최노인] 아니, 자네 몸이 이렇게 안 좋은데 가족들은 다 어디 갔나?

[최노인] 뭐? 온 식구들 휴가 가는데 자네만 놓고 갔다고?
[친구 노인] 집 볼 사람 없다고,, 나보고 집 보고 있으라고 하더군… 허허.. 
[최노인] 참나, 아니, 자네가 집 지키는 똥개야 뭐야!!! 이것들을 그냥!! 평소에도 자식들이 자네에게 막 대하는 것 같다고 느끼긴 했지만…  자네 계속 이렇게 참고만 있을텐가?
[친구 노인] 어디 상담 같은 걸 받아보고 싶어도, 괜히 집안 망신스럽고,       자식들 흉 보는 것 같고… 
[최노인] 에휴, 노인 학대 신고율이 낮은 이유가 있었구먼… 

[친구 노인 손자] 할배! 집 잘 지키고 있었어?!   
[친구 노인 아들] 집 좀 치워놓으랬더니 그대로잖아? 에휴! 쓸모 없는 노인네! 
[최노인] 자네! 아버지한테 그게 무슨 태돈가? 그것도 노인학대인 거 모르나?
[친구 아들] 아, 어르신도 계셨어요? 학대라뇨~ 아이고~ 어르신~ 그냥 가족끼리 하는 표현인데 뭘 또 그렇게 과격하게 얘기하세요~~
[최노인] 역시, 본인이 학대를 하는 지도 모르고 부모님을 학대를 하고 있었구먼…  학대가 폭력만 해당하는 줄 아나? 신체적 학대는 물론이거니와 자네같이 노인을 방임하고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것도 학대요! 재정적으로 착취를 하거나 유기하는 것도 엄연한 학대네!! 그리고 뭐? 쓸모 없는 노인네? 나이 들어서 심신이 약한 노인네한테는 그런 말들이 다 상처고 충격인 거 모르나? 
[부엉이] 잠깐!  어떠한 경우든 노인을 학대할 권리는 아무도 없습니다! 특히 노인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르신들의 노력도 아주 중요합니다! 먼저, 노인들도 건강을 유지하고 경제적인 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한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부양을 이유로 자녀에게 모든 재산을 상속하지 말고, 자녀와의 관계보다는 사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게 좋습니다! 노인이 되었다고 도움을 받기보다는 도움을 주는 일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집착하기보다는 변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자녀와 갈등을 갖지 않도록 가정 화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특히 학대받는 것이 자자신의 잘못이라고 자책하기 보다는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최노인] 자네!! 자네 아버지야 가족들 생각하느라 참고만 있는 게 다지만! 다음에 또 이런 일을 알게 된다면 그땐 내가 가만히 있지 않을 걸세!! 노인보호전문기관에 접수를 하든 상담을 받게 하든 할 테니 알아서 하라고!! 뭐 피차 얼굴 붉힐 일 없게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길 바라네! 
[친구 아들] 네네;; 어르신… 그동안 저도 제 행동에 너무 익숙해 졌던 것 같네요. 어르신 뵙기 너무 부끄럽습니다… 앞으로는 주의 하겠습니다…
[친구 노인] 어휴~ 내가 친구 하나는 아주 잘 뒀어이~
[최노인] 에헴~~나이든 게 죄야? 당당하게 기 펴고 살라구~~!!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