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소식

안전한TV 소개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1주1안전] 피곤하면 쉬고 졸리면 멈춰! 졸음운전사고

2025-04-30 11:00:07.0

오늘도 일상안전상식에 대해
알려주러 온 뷰선생 이야

드라이브 하기 좋은 요즘!

졸음운전 사고도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 너네 알고있어?

01:31 이 장면 보게 되면
다들 졸음운전의 심각성을 알게 될거야

피곤하면 쉬고, 졸리면 멈춰

도로는 네가 깨어 있을 때만
안전한 곳이라는 거 잊지 말자고~!

#뷰티 #헬스 #유튜버 #일상 #안전
#졸음운전 #고속도로 #사고
#행정안전부 #안전한TV #short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각종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지식과 정보, 대처법이 알고 싶다면? 

▶ 안전한TV 홈페이지 https://www.safetv.go.kr/
▶ 안전한TV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_safetv
▶ 안전한TV 카카오TV http://tv.kakao.com/channel/342779
▶ 안전한TV 네이버TV  http://tv.naver.com/nema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뷰선생 
호주에서 커피가 공짜인 이유는 ㅇㅇ 때문이다. 자판기 앞에서 점프하게 만든 ㅇㅇ. 도로 위 레이저 쇼 ㅇㅇ 때문이다.
과연 네모 안에 정답은 믿기 어렵겠지만 이 모든 게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방법들.
하루 평균 5.9건 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2.9명.
음주운전보다 치명적인 졸음 운전을 막기 위한 전 세계의 기상천외한 대책들.
지금 바로 알아보자. 
안녕 나는 알짤딱깔센하게 핵심만 알려주는 뷰 선생이야.
여긴 호주. 호주 도로에선 커피랑 간식이 공짜라고 졸음 운전 막으려다 정이 넘치는 캠페인이 된 커피 나눔 봉사.
휴일만 되면 고속도로 휴게소에 자원봉사자들이 등장.
운전자님 커피 한 잔 하시고 가세요. 졸음운전 예방도 하고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캠페인이라니 호주 아주 칭찬해.
여기는 우리나라의 한 휴게소 운전하다 졸려서 커피 한 잔 뽑으려고 했더니 어맛 자판기 버튼이 저기 위에 있네 점프에서 버튼을 눌러야지만 음료가 나오는 이 자판기 역시 졸음운전 방지를 위해 개발됐다고 해.

뷰선생 
한밤중에 펼쳐지는 레이저 쇼 대체 이게 뭐냐고? 이것 역시 중국 칭다오 고속도로에 있는 졸음운전 방지 장치라고 해.
전 세계가 졸음운전 예방에 이렇게 진심이라니까 
대체 얼마나 위험하길래 이렇게나 기상천외한 졸음운전 예방 장치들이 있냐고? 
고속도로 위 미친 듯이 돌진하는 화물차 어 분기점에서 빠지지 못하고 그대로 직진했다가 이런 대참사가 
이번엔 또 다른 영상 휘청이는 검은색 차량 운전자는 핸들을 급격히 돌려보지만 이미 늦었어 가드레일을 받고 뒤에 오던 차에 부딪힐 뻔했잖아.
혹시 2차 사고라도 났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해.

경찰청 지연환 경장 
졸음운전의 경우 단순히 물리적으로 계산했을 때 약 100km의 속도로 1초에 약 28m를 이동하게 되는데요.
즉, 잠깐 눈만 감고 뜨면 한 100m 이상을 주행을 하게 되는 거고 그만큼 눈을 감고 주행하는 거랑 마찬가지 결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뷰선생 
그렇다면 졸음 운전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장거리 운전 전날엔 꼭 숙면을 취해줘. 내일 장거리 운전해야 하니까 한 판만 더 하고 자야겠다.
아 또 져버렸네. 한 판만 더 하다 자야지. 딱 한 판만 더 밤새고 운전한다.
그건 그냥 사고 예약이야. 
둘. 운전 직전 졸음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금지.
내가 제일 좋아하는 햄버거 야무지게 먹어야지. 수면 유도제가 들어있는 약이라든지 혈당 스파이크를 급격히 올릴 수 있는 음식을 운전 전에 먹는 건 안 좋아.
만약 운전을 하다 졸음이 오면 즉시 점차 졸리면 휴게소나 졸음 쉼터에 들려 2~30분 눈을 붙이는 것도 좋아.
그리고 마지막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도 정말 중요해.
이게 무슨 소리냐고

경찰청 지연환 경장 
추운 계절에서 이제 따뜻한 계절로 넘어가면 좀 더 이제 신체 리듬이 나른해지고 그래가지고 봄철에는 졸음 운전이 일반적으로 높아지는 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도 졸음 운전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기도 한데요.
반복적으로 차량 실내를 환기시키고 졸음껌이나 쉼터 등을 이용해서 필요하실 때 그때그때 휴식을 좀 많이 취하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뷰선생 
커피 무료 나눔 봉사부터 점프해야 음료를 뽑을 수 있는 자판기 그리고 고속도로 레이저 쇼까지 세상엔 졸음 운전을 막으려고 온갖 기상천외한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어.
근데 말이야. 아무리 레이저 쇼가 열리고 자판기 앞에서 날아다녀도 운전자가 졸면 끝나는 거야.
가장 중요한 건 결국 운전자의 컨디션 관리. 피곤하면 쉬고 졸리면 멈춰.
도로는 네가 깨어 있을 때만 안전한 곳이니까 너희들의 졸음운전 방지법은 뭐야? 댓글로 남겨줘.
그럼 안녕.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