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소식

안전한TV 소개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자연재해 피해 대비하는 저렴한 방법! - 우리집도 보상이 되나요ㅠㅠ (행정안전부 X 유튜버 고나고)

2021-01-25 17:19:32.0

매년 찾아오는 자연재해들ㅠㅠ제가 여기 살면서 경험한것만 태풍 여러차례, 지진, 홍수까지! 피할 수 없다면 피해에 대한 대비는 반드시 필요하겠다 라는 생각을 시골집 생활을 해보니까 더 하게 됐어요!
그래서 매년 자연재해 때문에 크고 작은 피해를 보는 분들을 위한 대책! 대비! 할 수 있는 저렴한 방법 소개해드릴게요????

?국민재난안전포털 바로가기
http://www.safekorea.go.kr/idsiSFK/ne...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00:00
하이 가이즈. 요즘 농촌 생활에 푹 빠져 있는 라이프 스타일 아이티 유투버 고나고입니다. 제가 미국에 살다가 한국에 들온 지 한 4년도 채 안 돼서 직접 겪은 자연재해만 무려 크게 세가지더라고요. 몇 년 전에 있었던 정말 살 떨리게 무서웠던 경주 지진이 있었고요. 얼마 전에는 또 이제 홍수를 동반한 무시무시한 태풍까지.

00:27
저는 농사를 전문적으로 하는게 아니라서  저의 작은 텃밭에는 큰 피해는 없었지만 제 주변, 이웃분들만해도 정말 엄청났어요. 그때 당시 피해가 논밭은 다 물에 잠기고 이제 벼들은 다 쓰러져있고 그리고 도로에 보면은 태풍이 너무 쎄다 보니깐 구조물들까지 다 휘어져 넘어져 있더라고요. 

00:49
진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예측할 수 없는 그런 큰 대재앙이구나. 걸어갈 수도 없을 만큼 큰 태풍, 뭐 바람이 크게 불고, 비도 엄청 많이 와가지고. 내려서 올라가려고 하니까 바람이 너무 불어서 아예 내릴수 조차 없는 거예요. 그래서 앞에 전봇대를 보니까 전봇대도 무너질 정도로 흔들렸어요.

01:08
강한 태풍이 와서 나무가 한 6그루가 넘어졌죠. 넘어지면서 그게 울타리를 넘어지면서 다 파손시키고 그래서 복구하고 나무를 잘라내고 하는데 고생 좀 많이 했죠.

01:21
매스컴에서 접한 것보다는 뉴스를 접하고 보다는 무사히 잘 넘어갔지만 되게 되게 불안했어요. 바람이 많이 불었죠? 바람이 진짜 많이 불고 집에 있으면 비행기가 날아가는 듯한. 지진은 정말 무서웠죠.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겪는 지진이였는데 저는 그때 마침 쓰레기를 버리러 내려갔다가 쓰레기장에서 당했는데 너무너무 무서웠어요. 살 떨리게 무서웠는데 이게 나만 살자고 도망가는게 아니고 집에 있는 고양이 생각나서 사람들은 막 계단으로 몰려오는데 나는 역으로 막 계단으로 올라가가지고. 엄청 무서웠죠. 전장 낸 거 같았죠.

02:06
이렇게 엄청난 규모로 들이닥치는 자연재해를 우리가 당연히 피할 수 없지만 사전에 준비를 하고 또 더 큰 규모의 피해발생위한 대비도 분명 필요한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02:16
오늘은 그러한 대비를 필요한 분들을 위해 풍수해보험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준비했습니다.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과 같은 예기치 못하는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에 지원 받을 수 있는 보험인데요. 여기서 포인트는 연간 2만원에서 10만원 내에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상가 또는 공장 운영 하는 소상공인이라면 또 단독/공동 주택, 온실 소유자 또 여기다가 세입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합니다.  이렇게 연간 2만원에서 10만 원내에 저렴한 보험료가 가능한 이유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인 만큼 보험 가입자, 우리가 부담해야는 보험료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조를 해주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가입자들은 상대적으로 부담없는 보험료로 가입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경북에서 상가 운영하는 분의 이야기를 제가 들은 적이 있어요. 가장 최근 경북 지역에 들이닥친 폭우로 인해서 엄청난 침수 피해를 받았던 분인데 그분의 경우 연 31,600원의 풍수해보험을 가입하셨대요. 그래서 침수피해 이후에 천 만원의  보험금 지급을 받았는데  그 덕분에 경제적으로 막막한 상황에서 힘이 되었다 하더라고요. 실제로 본격적 호우가 시작된 7월 이후에 보험사에 접수된 신고가 8월 13일 기준으로 863건이 들어왔고요. 최소한 보험금은 35억 원이나 지급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수해보험 중에서 주택 풍수해보험이라는게 있는데요. 해당 상품의 경우는 두 가지 형태로 되어 있어요. 첫 번째가 정액 보상 보험이라해서 풍수해로 실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정액으로 보상해주는 형태이고요. 실손 보상 보험으로 실제 발생한 손해만큼만 보상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지진, 태풍으로 인해 가장 많이 받는 피해가 주택 유리창 파손. 경주 지진 발생했을 때 디스커버리 매장 유리창 파손 영상이 그때 꽤 이슈였는데 이렇게 유리창 파손과 같은 작은 피해 보상을 원하는 분들은 실손보상보험 가입을 추천합니다.

가입방법은  풍수해보험을 판매하는 민간 보험사 5개 또는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가입 가능해요. 어렵지 않게 해당사이트  들어가서 고객정보  입력 후에 가입 할 수 있고요.  앞서 제가 언급했던 것처럼 정부에서 보험료 일부를 지원해주는 만큼 부담 없이 풍수해보험 혜택을 누려볼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는 제가 지금보고계시는 영상 더보기 정보란에 넣어 놓을게요. 단순히 이런 시골 생활을 떠올렸을 때는 굉장히 편안하고 느긋하고 상쾌한 그런 아름다운 시골의 모습만 상상했었는데 막상 이렇게 지내보니깐 할 일이 너무 많고 무엇보다  가장 예쁘다가도 또 가장 무섭게 변하는게 자연이라는 걸 너무 피부에 와 닿게 이번에 알게 된 것 같아요.  예기치 못한 풍수해 대해 저렴한 보험료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선진국형 재난 관리 제도인 풍수해보험에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고요. 또 언제 갑자기 훅 찾아올지 모를 자연재해에 모두 사전대비 잘 하시길 바랍니다. 바이, 가이즈.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