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N
S
열기








전체메뉴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소식


안전한TV 소개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폭발사고, 가스나 배터리 등이 폭발했을 때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더보기
영상대본

지난 2020년 설날, 동해시 한 펜션형 주택에서 가스 폭발사고가 발생해 일가족 4명이 숨지고, 3명이 전신 화상을 입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경찰은 LP가스가 누출되어 폭발한 뒤 휴대용 가스버너가 차례로 폭발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 같은 폭발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담배를 꺼내 문다. 라이터를 켜려다 말고 킁킁 냄새를 맡으며) 어, 이게 무슨 냄새지? 앗 잠깐! 가스 누출이 의심될 땐 절대 화기를 쓰면 안 되고 즉시 환기한다. 이젠 상식이죠? 휴대용 부탄가스, 헤어스프레이 같은 폭발성 용기는 꼭 구멍을 뚫어서 버리고, 여름에 가스라이터를 자동차에 두면 된다 안 된다? 안 된다! 또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장시간 사용하면 배터리 폭발 위험이 있으니 주의합니다. 만약 폭발사고가 일어나면 2차 폭발에 대비해 신속하게 밖으로 대피하는데요, 이때 폭발음으로 청각이 손상을 입을 수 있으니 귀를 막고, 질식에 대비해 바람을 안고 대피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