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납치 상황 대비 행동 요령

2019-08-19 12:48:54.0

납치·감금 시 대응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나레이션]
우리 사회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각종 납치 사건. 대부분의 사건이 연약한 여성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아, 여성들의 안전과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1318건의 체포 감금 범죄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이 오후6시부터 12시까지 주로 귀가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2015년 30대 여성을 노린 납치사건 및 귀가 여성을 노린 폭행 사건이 발생한 것을 비롯해 2017년 에는 주차장 이용 여성을 노린 납치 사건이 발생 했습니다.

[아나운서 멘트]
그렇다면 이런 납치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나레이션] 
먼저 택시 이용시, 탑승 전 미리 번호판을 촬영하거나 번호를 외워 가족이나 지인에게 탑승 장소, 차량번호, 탑승시간, 예상 도착시간 등을 전송해 본인의 이동상황을 알려줍니다. 또한 콜택시나 택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경우 에도 택시 정보 및 이동 상황을 가족이나 지인에게 문자로 전송합니다.
그리고 하차 후 이동시에는 사람이 많은 큰 도로를 이용하고, 가족이나 지인에게 전화를 걸어 이동 상황을 수시로 알립니다. 
한편 최근, 주차장에서 여성을 납치하는 사건이 많은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먼저 주차시 인적이 드믄 곳은 피하고, 본인의 모습이 CCTV에 잘 담길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 주차합니다. 그리고 주차 후 차량에서 잠시 벗어나는 경우가 생긴다면 반드시 문이 잘 닫혔는지  꼼꼼히 확인 후 다른 장소로 이동합니다. 또 평상시에도 납치 방지를 위해 다양한 습관을 가지는게 중요한데요. 먼저 위급상황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호신술을 익혀두고, 현재 위치와 이동 동선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휴대폰 GPS 기능을 항상 켜놓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아나운서 멘트]
하지만 이런 다양한 예방책에도 불구하고 만약 누군가에게 납치돼 감금됐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나레이션]
우선 납치범을 자극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납치 장소와 탈출로 등을 파악한 뒤, 

[배우 멘트]
-화장실 가고 싶어요. 

[나레이션]
화장실이 급한 용무 등을 핑계로 포박이 느슨하게 되도록 만듭니다. 만약 트렁크 안에 감금됐을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2003년 이후 출시된 개인 차량의 경우 트렁크 안에 이렇게 비상개폐장치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 비상개폐장치를 열면 트렁크에 감금될 시 안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한편 테이프에 묶였을 경우에는 팔을 머리 위로 올렸다 아래로 순간적으로 힘을 주며 내리면 비교적 쉽게 테이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팔이 줄에 묶인 경우에는 팔에 힘을 준뒤 최대한 벌려 줄이 묶인 강도를 약하게 하고, 
발이 줄에 묶인 경우에는 신발과 양말을 벗어 공간을 확보한뒤 줄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만약 납치된 장소를 모를 경우엔 주변의 소음, 좌회전 및 우회전 횟수, 차량 내부 대화를 잘 듣고 기억해 두었다 탈출시 참고합니다.

[나레이션]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어떤 여성이든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는 납치 범죄!
납치 감금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안전수칙을 잘 숙지해 둡시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