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계절별 재난

산불이 얼마나 위험한지 실험으로 낱낱이 알려드립니다ㅣ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11월 2주 주간학교안전통신문)

2021-11-05 18:28:05.0

산불! 자주 접하는 광경은 아니기 때문에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셨을 수 있습니다. 

작은 불씨가 얼마나 큰 산불을 일으킬 수 있는지, 산불이 얼마나 위험한지 여러분께 실험으로 낱낱이 보여드립니다. 

산불의 위험성과 산불 발생 시 어떻게 대피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11월 2주 안전한TV 주간 학교안전통신문과 함께 해 주세요~

이 실험은 모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의 협조를 받아 국가산불실험센터에서 안전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00:00 
네 안녕하세요. 저는 산불로부터 여러분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열심히 산불 연구를 하는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 연구과 권춘근이라고 합니다. 

00:10 
우리나라 대부분의 산불은 사람의 부주의에 의한 실화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산불의 위험성을 한번 알아보고 또한 산불이 발생했을 때 대처요령에 대해서 오늘 실험을 통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00:23
이 실험은 우리가 사소하게 여길 수 있는 작은 불씨 하나가 얼마나 빠르고 위험하게 번지는지 알아보는 실험이 되겠습니다. 

00:49 
상당히 지금 작은 불씨가 엄청난 큰 위력에 산불을 일으킨 거죠. 사소한 그 작은 불씨 하나라도 소홀하게 관리를 하면은 이런 큰 화를 당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주의 깊게 좀 보셔야 될 점은 겉으로 보면 지금 다 탄 것처럼 보이지만 뒤적거리게 되면 금방 언제 그랬냐는 듯이 되살아납니다. 한번 볼게요. 

01:17 
여기의 바람 한 번 줘보겠습니다. 

01:38 
작은 불씨가 평지가 아닌 산림에, 경사와 바람이 주워졌을 때 불의 확산 속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 되겠습니다. 

01:42 
지금은 거의 일자로 지금 서 있는 상황인데 이 바람이 불 경우에는 화염이 또 다르게 변합니다. 3미터 줘보겠습니다. 바람이 불면서 화염이 완전히 누워버렸어요. 누워버리면서 앞으로 전도열과 복사열을 미리 전달시키기 때문에 확산 속도가 그만큼 더 빨라지는 겁니다. 근데 이 상태에서 경사도가 더 높다고 하면은 이 화염이 전달되는 길이는 더 길어지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확산 속도가 더욱더 빨라진다는 겁니다. 

02:27
작은 불씨가 산림에 낙엽에 불이 붙고 이 불이 나무에 불이 붙었을 때 거대하게 열 기둥이 솟구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 되겠습니다. 60 센치를 깔아놨습니다. 이제 이런 현상이 발생할 때 불이 붙은 잔가지, 솔방울들이 쫙 가지고 올라갑니다. 이때 수직에서 바람이 불게 되면 이런 것들이 날아가는 거예요. 불똥들이. 우리는 이걸 도깨비 불이라고 하죠. 우리나라에서는 최대 이 키로까지 날아간 사례가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이십 키로까지 날아간 사례가 있습니다. 산불에 있어서 가장 위험한 현상 중에 하나가 바로 이 현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03:15 
계곡 지역에서 산불이 발생했을 때 어떠한 특성을 좀 보이고 있는지 그걸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평균 경사도들을 형성해 보았습니다. 지금 현재 27도 정도 제가 맞춰놨어요. 

03:34 
지금 계곡 깊은 곳에 위치하는 순간 연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지금 집중해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근데 이런 쪽으로 대피를 하게 되면 이런 연기에 의해가지고, 호흡기 질환이나 아니면 최악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상황이 전개가 될 수가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서 산불의 위험성과 특성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지금부터는 실제 산으로 이동해서 산불이 발생했을 때 그리고 산불이 고립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지만 내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04:13 
기본적으로 산불은 산 정상부로 빠르게 확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산행 중에 산불을 발견하실 경우에는 산 아래로 재빨리 대피를 하시면 되고요 만약에 그러지 못할 경우라고 하면은 탈 물질이 없는 암석지대로 대피하시는 게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4:32 
산불의 화염 온도는 최대 1500 도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때 젖은 수건으로 입을 가렸을 경우에는 뜨거운 열기가 호흡기를 망가트릴 수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마른 수건으로 해야지만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04:52 
고립이 되었습니다. 이때 어떻게 해야지만 내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지 대처요령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04:57 
우선 내 몸에 두 배 이상 정도의 가연성 물질 낙엽들을 다 제거를 해줍니다. 불의 반대 방향으로 내 머리를 지면과 밀착되게 바짝 엎드려 있습니다. 

05:11 
이때 바람의 방향을 고려해서 내 몸을 자꾸 돌려가면서 연기를 피해야 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불길이 약해졌다고 했을 때 재빨리 우회 방향으로 나와서 산 아래쪽으로 대피를 하면 되겠습니다. 가을에는 낙엽이 상당히 많습니다. 낙엽을 밟으면서 산행을 만끽할 수도 있지만 낙엽에 불이 붙으면 겉잡을 수없을 정도로 산불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유념해서 안전하게 그리고 또한 조심하게 산행을 하셨으면 하겠습니다. 자나 깨나 산불 조심입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