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N
S
열기
전체메뉴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독성 가스 등을 이용한 화학 공격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화학무기는 독성 화학물질을 이용한 무기로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쟁의 한 수단으로 많이 운용되어 왔고, 최근에는 국제테러 조직의 테러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화학무기 공격을 받으면 호흡곤란이나 구토, 피부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유 없이 새들이 떨어지거나 물고기가 죽는다면 화학 공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원을 산책하다가) 어, 물고기들이 죽어 있네? (목을 만지며 헛기침 한다) 흠흠! 목이 왜 이렇게 답답하지? 화학 공격 시 실외에 있을 경우 가능하면 방독면이나 또는 마스크 ,손수건 등으로 호흡기를 보호하고, 안전한 장소로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이때 화학무기나 유독물질의 특성을 고려해 지하가 아닌 고층건물이나 고지대로, 또 오염지역과 떨어진 곳으로, 바람을 안고 대피합니다. 실내에 있다면 출입구, 문틈, 환풍기를 테이프 같은 것으로 밀폐하여 화학무기나 유독물질이 내부로 들어오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 오염된 신체부위는 비누나 세제로 흐르는 물에 씻고, 오염된 옷은 비닐봉지에 밀봉해야 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