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0:00  /  0:00
0:00
        어린이들의 발이 되어주는 어린이 통학버스.
그어느때보다 안전에 주의해야하는데요.
하지만 잠깐의 소홀로 아이들의 생명을 앗아가는 안타까운 사고가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조금만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 통학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 인솔자, 어린이 모두 통학버스 안전사고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어린이 또는 유아를 태운 어린이 통학차량에는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인솔자가 필수적으로 승차 합니다.
그리고 어린이가 타고 내리는 경우엔 점멸등 등의 장치를 작동해야하며,
승차한 다음에는 안전띠 매는 것을 도와주고, 모든 인원이 좌석에 앉은 것을 확인한 다음에 운행합니다.
어린이가 하차할 땐 차량을 보도 또는 길 가장자리 구역 등 자동차로부터 안전한 장소에 세운 뒤에 하차 지도를 해야 하며, 운전자 또는 인솔자가 내려 어린이를 안전하게 인수자에게 인수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모두 하차했는지 통학차량의 뒷좌석까지 꼼꼼하게 확인한 다음 승합차 문을 닫습니다.
보호자는 어린이가 승차시간에 늦어 달리는 차량을 잡는 등의 위험한 행동은 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어린이와  차량 탑승시간 3분에서 5분 전에 탑승 장소에 도착합니다.
어린이와 통학차량을 타기 위해 길을 건널 때에는 횡단보도를 이용하고, 비보호 횡단보도를 이용할 때에는 손을 들고 주위를 살피며 걷도록 지도합니다.
또 어린이는 키가 작기 때문에 통학차량 바로 앞에 서 있으면 운전자가 볼 수 없으므로 일정한 거리에서 운전자와 눈을 맞추거나 손을 흔들며 건너도록 지도합니다.
한편, 어린이는 승하차시 절대 뛰어 다니지 않아야 하며, 통학차량 앞뒤로 횡단하지 않고 차량이 완전히 떠난 다음 안전하게 통행하도록 지도합니다.  
차안에서는 장난치거나 이동하지 않으며, 창밖으로 머리나 손을 내밀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인솔자는 어린이가 통학차량에서 내릴때 좌우 안전을 살피고, 차례대로 내리도록 지도해야 하며, 
하차 문에 가방, 옷, 태권도 도복 끈, 운동화 끈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미니버스 외에 승합차 통학차량에서 문에 끈이 끼어 사고가 나는경우가 많으므로 어린이에게 위험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어린이가 통학차량에서 내릴때는 손에 물건을 들지 않고, 인솔자 선생님의 손을 잡고 내리도록 지도합니다. 또 차에서 내린 후에는 뛰어가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어린이가 차에서 내려 길 반대 방향으로 가고자 할 때에는 인솔하는 선생님이 동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운전자들은 어린이 통학차량을 목격했을 시 과속이나 신호위반은 하지 않아야하며, 주행속도를 30km 이하로 줄입니다.
또한, 통학차량이 멈추었을때 경적을 울리거나 추월을 하지 않아야합니다. 

어린이들의 통학을 책임지는 통학차량!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길을 위해 운전자, 인솔자, 어린이 모두 함께 통학차량 안전수칙을 지켜야겠습니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