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0:00  /  0:00
0:00
        [안부남]
도로 위에서 최근에 자동차 미끄러짐 현상으로 상당히 많은 사고가 일어났소이다.
도로 위에서 어떻게 하면 좀 안전하게 출발하고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는지 그리고 블랙아이스 구간을 만나면 어떤 방법으로 요령껏 피해갈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자 이런 마음으로 나왔소이다.
그래서 오늘 혼자 할 순 없잖소? 난 말밖에 못하는데?
그래서 열심히 도로 위를 달렸던 도로의 무법자, 레이싱 선수를 만나보러 왔소이다.
뉘시오?

[송재필]
안녕하세요. 아주자동차대학 킥스레이싱팀 소속 레이싱 선수 송재필입니다. 반갑습니다.

[안부남]
제가 지금 조금 전에 우리 만나기 전에 드리프트라는걸 체험을 했소이다.
이 드리프트, 이거 훈련을 일부러 한다고 들었는데 이거 왜 하는 것이오?

[송재필]
오늘의 주제와 연관이 되는거는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제어한다. 요렇게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안부남]
원래 레이싱에서는 종목이지만 오늘은 제어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 드리프트 체험을 시켜준다.
죽는 줄 알았소.

[송재필]
하하하

[안부남]
차로 한번 가서 계속 얘기를 해보겠소이다.

[송재필]
네!

[안부남]
고고~

[송재필]
일단은 기상상황에 따라서 운전자의 운전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져야 해요.
평상시보다 안전거리도 두 배 이상, 확보를 해주고 시야도 넓게넓게 봐서 전방에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지 대처가 얼마만큼 신속하게 이루어지는지 따라서 사소한 차이지만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안부남]
그렇죠.
대게 오토 쓰지 않습니까.
오토 운전자들이 꼭 지켜야 될, 또는 알아야 될 노하우, 이것 좀 알려주시면 좋겠소이다.

[송재필]
P, R, N, D라고 기어변속레버에 표시가 되어있고요.
플러스(+), 마이너스(-) 이렇게 표시가 되어있는데, 요거는 차마다 왼쪽에 있는 경우도 있고 오른쪽에 있는 경우도 있어요.
그 방향으로 드라이브(D)에서 옮겨주시면 불이 변경하는게 보이실거고요.
계기판에서는 M1, 매뉴얼 기어1단 이런 느낌인데 여기서 플러스(+) 방향으로 옮겨주시면 2단으로 변경을 하게 되고 이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놓고 차량이 서서히 움직일 때 부드럽게 가속을 해주시면서 출발을 해주시면 됩니다.
1단으로 출발하게 되면 과도한 힘이 전달이 되기 때문에 슬립현상이 일어나서 앞으로 갈 수가 없게 돼요.

[안부남]
헛돌기만 하는거죠?

[송재필]
그렇죠.
그래서 비교적 기어비가 긴 2단으로 변속을 해주셔서 짧은 토크만으로 차량이 움직일 수 있도록 그렇게 출발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이래도 출발이 안된다 하시면 요즘 차량에 차체자세제어장치, 이런 것들이 있어요.
이거는 차량이 슬립이 일어나게 되면 악셀링을 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래도 출발이 안된다 하면 이 기능을 잠깐 출발할 때 만이라도 OFF를 해놓고 충분한 악셀링을 통해서 출발한 후에 안전하게 다시 켜시는 방법도 있고요.

[안부남]
정지할 땐 어떻소?

[송재필]
정지할 때는 엔진브레이크, 풋브레이크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해주시는게 좋고요.
브레이크 살짝 밟으면서 엔진브레이크. 부드럽게.
그러면 제동의 효과는 둘 중 한가지만 썼을 때보다 배로 더 빨리 감속을 할 수가 있죠.
엔진브레이크를 자주 쓰시는 분들은 일반분들 브레이크패드 3만키로 주행하시고 교환하실 때 6만키로, 7만키로까지도 패드를 교환안하고 쓰실 수가 있으세요.

[안부남]
오히려 더 절감이 되네요.

[송재필]
경제적으로도 어떻게 보면 이득이죠.

[안부남]
햐~ 이거 오늘 잘 만났소이다~
이런 분을 만났네 또~ 좋소이다.
정지할 때와 출발할 때, 두가지를 얘기해주셨는데 블랙아이스 구간을 만나고 통과해야되는데 대게는 저도 한번 경험이 있는데 까맣고 미끄러울 것 같으니까 나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밟았단 말이죠.
그랬더니 돌더라고요.

[송재필]
그러면 무조건 100% 저희가 그렇게 행동을 해도 그건 사고가 납니다.

[안부남]
어떻게 해야 되는지 한번 앞에 블랙아이스 구간이 나타났다, 전방에 그런 조짐이 보인다, 어떤식으로 주행을 해야하는 것이오?

[송재필]
그러면 일단은 제가 처음에 얘기했지만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선을 운전하시면서 전방 주시를 잘 하셔야 되고요.
바닥에 반짝거리는게 보이면 일단 그게 블랙아이스가 아니더라도 블랙아이스다 라고  생각을 하시고 대처할 준비를 하시고.
그런 미끄러운 상황에서 정지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사고가 나는거에요.
속도을 줄이고 안전하게 통과를 하겠다라는 생각으로 운전을 하셔야돼요.

[안부남]
멈추지 마라?

[송재필]
네, 멈추려고 하면 사고가 나요.

[안부남]
멈추지 말고 오히려 속도를 줄이면서 통과해라.

[송재필]
그렇죠.

[안부남]
그러려면 브레이크로 줄이지 말고 엔진브레이크와 풋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송재필]
차량을 컨트롤 하면서 위험구간을 빠져나가야죠.

[안부남]
하아~ 이게 참 말은 쉬운데...

[송재필]
이게 또 핸들을 보시면 대부분의 핸들이 T자형 스포크를 유지하고 있어요.
보시면 여기 엄지손가락을 끼울 수 있게 끔 홈도 이렇게 다 형성이 되어있거든요.
여기 엄지손가락을 가볍게 올리시고 살며시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주시면 올바른 스티어링 파지법이고요.
이렇게 운전을 하셔야만 긴급상황에 대처를 하실 때 안전하고 빠르게 대처를 하실 수가 있어요.

[안부남]
아니 우리 아버지가 저를 주행연습 해주셨는데 4시 방향, 11시 방향으로 손을 이렇게 잡고해라 내지는 1시 방향, 7시 방향으로 잡고해라 뭐 이런 얘기를 해주신 적이 있는데, 틀린 것이오?

[송재필]
저도 처음 들어보는데...

[안부남]
아버지!!! 아버지!!

[송재필]
고가도로나 터널 진·출입구, 이런 부분들은 항상 블랙아이스가 생길 수 밖에 없는 조건이기 때문에 미리 그런 부분들을 캐치해서 감속해주는 예방 이런 것들이 선행이 되어야.

[안부남]
지금 중요한 얘기를 하셨소.
저는 사실 나들목 다 오면 집에 다 왔다고 안다고 속도 막 내고 그러거든...

[송재필]
견인차 기사들이 겨울되면 그 부근에 많이 서있어요. 왜냐하면 항상 거기서 사고가 나기 때문에.

[안부남]
알고 계시는거네 그걸.
미끄러운 구간에서 핸들을 돌리는 방법이 있습니까?

[송재필]
시선이 굉장히 중요해요.
시선은 직진으로 항상 고정해 주셔야 하고 예를 들어서 지금 차량이 이 방향으로 미끄러진다 싶으면 왼쪽으로 미끄러질 때는 시선은 당연히 오른쪽으로 향해야 핸들이 자연적으로 시선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시선이 돌아오는 순간부터 이렇게 같이 핸들도 같이 제자리로 잡아주시면 스핀이라든지 미끄러지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고 가장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안부남]
특히 언덕이 많지 않소이까 주변에. 그런데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가 또 다른 느낌일 것 같기도 하고 이걸 실수하면 안된다라는 중요 포인트가 있을 것 같소이다.
말씀 좀 해주시면 좋겠소.

[송재필]
일단 그런 곳을 주행해야 하는 상황이 오시면 일단은 앞 차량이 그 구간을 다 통과할 때 까지 기다리는게 먼저고요.

[안부남]
아~ 꼬리물고 따라 올라가지 말고~

[송재필]
그렇죠. 왜냐하면 나는 잘 올라가다가 앞차가 서버리면 저도 서야되기 때문에 그리고 그 차가 갑자기 미끄러져서 굴서서 내려올 수도 있는 상황이고 하다보니까 골목길 언덕이라든지 그럴 때는 앞에 다른 주행하는 차량이라든지 걸어다니는 사람, 아무것도 없는 상황을 확인을 하시고 오르막길 역시도 올라갈 때 차체제어, 미끄러지면 중간에 가속이 안먹기 때문에 멈출 수 밖에 없게 돼요. 그런 전자장비도 꺼주시는게.

[안부남]
자세제어장치 같은거 끄고

[송재필]
후륜차량 같은 경우에는 구동축이 뒤에 있기 때문에 무게가 안실리면 미끄러워요.
만일 못 올라갈 것 같으면 동승한 사람들이 트렁크 쪽으로 눌러주면, 이게 스타O스같은 경우 짐차 운전하시는 분들이 그런 경우가 많으세요.
평상시에 짐을 싣고 올라갈 때는 올라가서 아무생각 없이 퇴근길에도 가다가 짐이 비어있으면 못올라가는 경우도 많으세요.

[안부남]
아~ 예비군 훈련 갔는데 차가 미끄러지는데 도와주겠다고 뒤에서 미니까 차가 못가고 있다 오히려 매달리니까 올라가더라고요. 그 원리로 그렇게 한거네.

[송재필]
그쵸. 전륜차량 같은 경우는 구동축이 앞에 있는 반면에 엔진이라던지 미션, 각종 부품들이 무게를 실어줘서 보다 등판이 더 좋은거고요.
후륜구동은 무게는 앞에 실려있는데 구동축이 뒤에 있기 때문에 그런 현상들이 일어나죠.

[안부남]
그렇군요.
눈이나 얼음이 언 순간 차를 갖고 나간다면 일단은 속도를 줄여라.
그리고 피치못할 상황이 아니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해라.
맞소이까?

[송재필]
네네~

[안부남]
혹시 추가로 하고싶은 말 없으시오?

[송재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러한 상황들을 조성해놓고 여러 운전자분들이 선행으로 교육도 받고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이 됐으면 좋겠고요.
그런 것들을 통해야만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안부남]
오우~ 교육적 가치를.. 온 몸이 교육덩어리요~

[송재필]
이게 100번 이론으로 교육하는 것보다 한 번 몸으로 연습을 해보고 실습을 직접 해봐야 더 와닿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국가에서 자체적으로 그렇게 해주셨으면.
행정안전부에서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안부남]
어디 보신 것이오? 하하~
내 그 의미를 담아서 오늘 글귀를 한 번 써봤소이다.

[송재필]
서행으로 안전확보, 내 차 보다 대중교통.

[안부남]
어떻소이까?

[송재필]
네 맞습니다.

[안부남]
몸으로 경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도 중요하지만 잘~ 보고 체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말을 좀 하고 싶소이다.
요거 오늘 선물로 드리겠소이다.

[송재필]
어우 감사합니다.

[안부남]
어디다 붙일 것이오? 숙소? 집?

[송재필]
저희 집에 부모님께 가보로 간직하라고 제가 얘기하겠습니다.

[안부남]
들으셨소? 가보. 이거 나중에 경매할 것이오.
우리 모터스포츠 활성화 시킵시다.
이런 분들이 나타나야 도로가 안전해지는 것 아니겠소이까?
여러가지 의미를 담은 오늘 안글소, 여기서 마무리하겠소이다~
안녕~ 얼쑤~
난 인사 안뇽~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