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0:00  /  0:00
0:00
        정보 통신의 눈부신 발달은 국가와 국가 간의 경계를 허물었고,
지구 전체가 그물망 같은 인터넷 망으로 연결되면서, 사람들은 이제 잠시도 인터넷 없이는 살 수 없는 환경이 되었어요.

집에서 쇼핑을 하고… 운행에서 돈을 찾고…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탈 때도… 편의점에서 간단한 음료수 하나를 살 때도…
음식을 먹고 계산을 할 때도… (이하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냉장고에 인터넷이 연결되고…
집밖에서 보일러, 전등, 로봇청소기 작동,  CCTV 확인(애완견)까지…

하지만 이 모든 편리한 생활환경이… 어느 날 갑자기 한꺼번에 멈춰서고 세상이 온통 마비가 되는 일을 상상해 보셨나요?

[엄마](다급하고 당황스럽게) 어머! 기계가 갑자기 왜 이래? 내 카드, 내 돈 어떡해?
[점원](당황스럽게)어머! 포스가 갑자기…어쩌죠? 카드 결제가 안 되겠는데요.
[남자]예? 안 되는데…현금이 하나도 없어요.

[행인]집에 전기가 다 나갔어요. 전기가 없으니깐 아무 것도 할 수 없더라구요. 밥을 해먹을 수 있나, 보일러도 꺼져 버리고, 전화도 안 되요. 
핸드폰도 신호가 약해서 통화가 안되더라니까요. 

[간호사](119 구급차에서 걸려온 전화 받는 간호사) 안돼요. 지금. 응급 환자를 못 받아요. 정전이라서 의료장비가 전부 작동이 안 된다니까요. 빨리 딴 병원으로 가셔야 되요.

[119대원]허어… 이거 참. 큰일났네. 그럼 어느 병원으로 가요?

[안내방송]	(다급한 목소리)  알려드립니다. 비상상황입니다. 
공항시스템의 전면 마비로 인해 현재 시각 모든 비행기들의 이착륙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안내 드립니다. 
비상상황으로 인해 모든 비행기들과 교신이 끊어진 관계로…..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한 이상 기후 변화가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가항력인 자연 재난과 태양의 흑점 폭발로 인한 태양풍은 대규모 지역의 통신망을 일거에 마비시킬 수가 있어요.

전기 공급마저 끊기는 블랙아웃 상황이 되면, 상상조차 하기 힘든 피해가 예상됩니다.
또한 사회 혼란을 부추길 목적으로 자행되는 적대국의 사이버 공격과 무차별 해킹 사건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어요.
	
정보통신 마비와 그로 인해 야기되는 각종 사회 문제에 대한, 모두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사고 예방과 대처에 대한. 특별한 경각심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