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지역축제 안전

2019-08-09 14:28:45.0

지역축제에 참여할 때 알아두어야 할 안전수칙을 알아봅니다.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전국 방방곡곡에서 열리는 다양한 지역축제!
한 해 동안 전국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는 무려 733건!
그러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일수록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는데요. 안전하게 지역축제를 즐기는 방법!
지금 함께 알아보시죠.

지역축제는 대부분 야외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날씨에 맞는 복장과 물품을 준비합니다.
교통 혼잡이 예상될 경우에는 될 수 있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자동차를 이용할 땐 지정된 주차장을 이용하며, 불법주정차를 하지 않는 등 긴급차량 이동로도 확보합니다.
이동통로와 출입문을 이용할 땐 뛰거나 앞사람을 밀면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안전관리요원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켜 입,퇴장합니다. 
또한 긴급 상황 발생을 대비하여 축제장 배치도를 통해 비상대피 통로를 알아두고, 
일행과 헤어질 상황에 대비하여 종합안내소 등 만날 장소와 연락 방법을 정해 둡니다.
또한 화재를 대비하여 미리 팜플렛이나 안전수칙을 꼼꼼히 확인하여 소화기가 배치된 위치를 확인하고, 불이 났을 땐 ‘불이야’라고 큰소리로 외치거나 화재경보 비상벨을 눌러 다른 사람에게 알립니다.
주변에서 폭발음이 들리면 즉시 바닥에 엎드리고, 엎드릴 땐 귀와 머리를 손으로 감싸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제장 내 위험표지판, 안전선 등이 설치된 출입금지구역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하며
어린이들은 보호자와 함께 참여하고, 축제장 주변에서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니지 않습니다.
가지고 온 물건 등은 축제장에 놓인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집으로 가져가야하고, 

축제장에서 위험한 상황이 목격되면 주변에 있는 안전 관리요원에게 알리거나 119로 신고해야 하며, 대피 시에는 출입구에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차례대로 대피하고, 구조요원의 활동에 방해되지 않도록 현장질서를 유지합니다.

소음이 발생하는 불꽃놀이의 경우 갓난아기나 청각에 예민한 애완동물을 데리고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불꽃놀이 발사장 등 안전선이 설치된 곳에는 출입하지 않고, 화약 보관소 인근에서는 금연하고 성냥과 라이터 등 화기물건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겨울이나 야간에 개최하는 축제는 기온차이가 많으므로 옷을 충분히 두껍게 입는 게 좋은데요. 

또한 시야 확보를 위해 휴대폰이나 손전등을 구비하고, 축제장의 대피 공간과 출입구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행사 마무리 단계에는 많은 인파가 몰려 혼잡할 우려가 크므로 순차적으로 질서를 지켜 퇴장하며, 잘린 땅, 연못 등 위험한 장소에는 가지 않습니다.

겨울철에는 두꺼운 옷이나 손난로 등을 준비하여 추위를 단단히 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축제 중	불분명한 발음, 심한 피로 등을 느낄 땐 저체온 증세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썰매타기, 얼음낚시의 경우 얼음의 결빙상태 확인하고, 눈썰매를 탈 땐	안전헬멧을 착용합니다.
전날 뚫어놓았던 얼음구멍이 쉽게 눈에 띄지 않거나 빙질의 상태를 식별하기 어려울 때는 진입을 자제하고 얼음 갈라지는 소리가 날 때는 즉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과 귀가 즐거운 지역축제!
성숙한 시민의식이 안전한 축제를 만든다는 점,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